티스토리 뷰
목차
서론
베르나르 아르노는 프랑스의 기업인으로, 그의 경력 중 일부는 루이비통에서 이루어졌습니다. 루이비통은 명품 가방과 액세서리로 유명한 프랑스의 패션 브랜드로, 글로벌 패션 산업에서 상징적인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오늘 베르나르 아르노의 생애, 루이뷔통, 비하인드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베르나르 아르노의 생애
1949년 그랑제꼴 에콜 상트랄 파리 출신의 엔지니어 아버지 밑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1966년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프레 파 과정을 마친 뒤 프랑스의 공학 전문대학인 그랑제콜 에콜 폴리테크니크에 입학여 1971년에 졸업하였습니다. 이후 아버지는 운영하는 건설회사에 입사하였습니다. 재벌 2세였던 그는 건설회사에서 경영 수업을 받았습니다. 입사 5년 만에 4000만 프랑에 건설사업부를 매각하고 페리넬이란 사명으로 변경한 후 부동산 산업에만 집중하여 성과를 내었습니다. 그 후 아버지의 후임으로 대표가 되어 미국에 진출하게 됩니다. 미국으로 건너간 후에 플로리다 등지에서 건설업을 하며 여러 사업들이 정착할 때쯤에 고국으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현재 LVMH의 핵심 사업인 디올의 부삭그룹을 인수하기 위해 도움을 청한 것이 로랑 파비위스 총리였습니다. 1984년 부삭그룹을 인수하게 되면서 당시 창업자로부터 유럽의 전통적인 럭셔리계가 처음으로 미국식 경영스타일을 도입하여 대기업의 주도하에 다수의 브랜드가 합쳐져 그룹으로 운영되게 됩니다. 1989년 루이뷔통을 인수할 당시에 루이뷔통 회장과 다툼이 일어나 분쟁이 일어났지만 아르노는 돈의 힘으로 실권을 쥐게 됩니다. 루이뷔통을 인수한 후 여러 마크 제이콥스, 알렉산더 맥퀸, 존 갈리아노 등의 디자이너를 채용하여 루이뷔통, 지방시, 디올 등의 전성기를 이루어내게 되었습니다.
베르나르 아르노 루이뷔통
베르나르 아르노는 프랑스 기업인으로, 그의 경력 중 일부는 루이비통에서 이루어졌습니다. 루이뷔통은 명품 가방과 액세서리로 유명한 프랑스 패션 브랜드로, 글로벌 패션 산업에서 상징적인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베르나르 아르노는 2009년 루이뷔통 모에텐 메종과 관련된 역할을 맡았습니다. 이후 2018년까지 그는 LVMH(Louis Vuitton Moet Hennessy) 그룹의 ceo로서 루이비통 브랜드의 전략을 이끌어 나갔습니다. 루이비통은 그의 지속적인 리더십 아래에서 글로벌 패션 시장에서 성공적인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루이비통은 고급 가죽 제품뿐만 아니라 의류, 신발, 액세서리, 그리고 여행용 상품 등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며, 고급스럽고 독특한 디자인으로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아르노가 루이비통에서 한 일들은 루이비통의 성공에 기여하였고, 패션 산업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이후에도 아르노는 유사한 전략을 사용하여 셀린느, 로에베, 마크 제이콥스 세폴, 태크호이더, 펜디 등의 명품 브랜드를 차례대로 인수하며 LVMH를 75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거대 기업으로 성장시켰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20조 5600억 원에 티파니를 인수하였습니다. 아르노의 공격적인 인수 합병으로 그를 캐시미어를 두른 늑대라는 별명으로 부르게 되었습니다.
베르나르 아르노 비하인드
그는 프랑스의 최고 갑부이지만 정작 프랑스 현지의 대중적 이미지는 좋지 않습니다. 프랑스 사람이라면 누구나 아는 인지도를 가지고 있적을습니다만 그는 루이비통의 상업화된 경영 노선 변경도 문제였지만, 2012년 조세를 회피할 목적으로 벨기에 국적을 따려고 했던 사건으로 인해 프랑스 언론에 비판을 받았습니다. 또한 그는 디올을 인수하기 앞서서, 미국에서 택시를 탔는데 택시기사가 프랑스 대통령 이름은 몰라도 디올은 안다고 말하는 것을 보고 디올의 브랜드 가치를 판단하고 디올 인수에 관심을 가지고 인수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2017~2019년까지 3년 연속으로 한국에 방문한 적이 있습니다. 주요한 목적은 LVMH 그룹 브랜드 매장을 방문하기 위함이었는데, 2019년 10월 30일 청담동에서 루이뷔통 메종 오픈 행사가 열렸고 이는 아르노의 한국 방문에 맞춰진 것이었습니다. 건축가 게리와 함께 청담동 매장을 방문하여 자신의 휴대폰으로 건물 외관 사진을 찍기도 하였으며, 본사의 임직원과 경호원들과 함께 신라호텔에서 묵었습니다. 또한 이부진 사장이 그를 챙겼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그는 또한 2023년 3월 기준으로 포브스의 억만장자 리스트 1위에 올랐으며, 2022년 한 해동안 긴축과 경기 둔화로 믹구의 주요 빅테크 업체들을 포함한 기업의 주식들이 폭락한 반면에 탄탄한 수요와 가격 인상을 바탕으로 주가 방어를 했습니다. 하지만 2023년도 하반기부터 긴축 효과가 제대로 나타나기 시작함에 따라 중국과 북미의 소비 둔화에 따라 LVMH의 주가도 폭락하였습니다.
결론
오늘은 베르나르 아르노의 생애와 루이뷔통, 비하인드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루이뷔통뿐만 아니라 다양한 브랜드를 인수한 아르노의 이야기를 살펴보며 각종 명품 브랜드에 대해 생각하며 흥미가 높아졌습니다. 그는 현대 패션 산업을 선도하는 비전과 리더십을 가졌으며, 이러한 혁신적인 변화는 패션 산업의 미래에 대한 새로운 기대를 제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